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구지 lng 발전소 반대합니다
답변일 2021-01-14
내용 대구국가산단 복합lng발전소 건설 반대

귀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대구국가산업단지는 조성 당시 친환경으로 건설하고 운영할 것을 대구시에서 약속하였고 주민들이 이에 동의하여 추진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초의 약속과는 다르게 대구시와 한국남동발전에서는 복합LNG발전소를 친환경 발전소라    말하며 대구국가산업단지 2단계 부지에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인 LNG를 연료로 하는 화력발전소를 더 이상 친환경 발전소라 주민들을 속이지 말고 대구시와 한국남동 발전은 당장 추진계획을 철회 할 것을 요구 합니다.

대구국가산단이 소재한 구지면 전체주민 90%가 넘는 주민이 복합LNG발전소 반대서명을 하여 대구시에 전달하였고 발전소 건설 저지를 위한 여러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12,000세대 거주 지역에 발전소는 절대 있을 수 없으며 발전소 운영시 구지면과 인접한 현풍, 창녕, 고령 등 농업과 축산업에 엄청안 피해가 발생 할 것이며 창녕에 위치한 세계문화유산인 우포늪지는 아무도 찾지 않는 곳이 되고 말 것 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민설명회 단계에서 대구시에 다음의 두가지를 요청 하고자 합니다. 

1. 주민이 반대하는 어떠한 시설도 유치 할 수 없다는 공문을 한국남동발전에 발송. 
2. 대구시장님의 발전소 유치의사 철회 의견 표명

위 두가지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정중히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평소 대구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귀하의 LNG발전소 건립반대 민원에 대한 우리시 의견에 대해 답변 드리면,

   가. 본 사업은 국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17.12.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라 한국남동발전(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이 시행하는 국가사업입니다. 사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한국남동발전(☎070-8898-1461)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한국남동발전의 LNG발전소 건립 예정부지(대구 국가산업단지 2단계)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사업부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한국토지주택공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다. 아울러 발전사업허가는 전기사업법상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대상(3,000kW초과)으로 지자체(대구시) 허가대상사업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발전사업허가 관련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우리시는 지역주민의견(LNG발전소 건립반대 민원)을 적극 수렴하여 향후 관계기관 등에 지역주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대구시 물에너지산업과(☎053-803-4946)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