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도시철도 서대구역 연결 노선을 4호선순환선으로 빠른 확정바랍니다.
답변일 2021-04-30
내용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거두절미하고 말씀드립니다 

언제까지 시간을 끌며 시민의 반응을 살피며 행정낭비 하실 생각입니까? 

대구시에서 권영진 시장의 공약으로 내걸었던 순환선을 서대구역 연결선으로 빠른 확정 바랍니다. 

서대구역, 평리뉴타운, 서구청, 두류공원, 이월드, 안지랑곱창골목, 앞산, 가톨릭병원, 영대병원, 그리고 대구시의 업적인 두류정수장에 건설될 신청사까지 두루두루 거치는 노선은 4호선순환선을 활용한 노선뿐입니다. 

이미 평리뉴타운의 유입 인구와 두류, 안지랑의 유동인구. 그리고 위에 나열된 수많은 거점들의 활용성을 볼 때, 경제성과 균형발전의 논리, 그무엇도 어긋남이 없습니다. 

당장 서대구역 개통이 코앞으로 다가왔고, 신청사 역시 곧 건설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차일피일 허송세월만 한다면, 서대구역, 그리고 신청사는 연결되지못한채, 시민의 관심에서 점점 멀어질것이 자명합니다. 

존경하는 관계자 여러분.
반드시 서대구역과 4호선순환선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구석구석 다니고, 지역거점, 관광노선을 활용 할 수 있도록 빠른 결정을 부탁드립니다. 서구구민 또한 최초의 서구를 관통하는 도시철도를 그 누구보다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열망 반드시 헤아려주시길 바랍니다. 

세금 낼때만 대구시민이고,
도시철도는 버림받는 서구구민이 올립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대구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의 「신교통시스템 도입 요구에 관한 민원사항에 답변을 드립니다.  

도시교통권역에서 도시철도를 건설·운영하기 위해서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2018년 7월 순환선을 포함한 3개 노선이 승인·고시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시는 교통사각지대 해소 등 변화된 도시여건을 반영한 친환경적 교통수단(트램)도입을 위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며, 본 용역을 통해 경제성 분석 등 종합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가능노선에 대해서는 주민공청회를 통한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승인권자: 국토교통부]  등의 절차를 이행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대구광역시 철도시설과(☎053-803-6664)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먹고, 마실 땐 말없이! 대화는 마스크 쓰GO!’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