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노인돌봄 가정에게도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답변일 2020-04-21
내용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가지 못하는 아이들이 가정에는 아이 돌봄에 대한 지원 대책이 주어진다고 하는데... 저희 집은 주간 보호시설을 이용 중인 할머니께서 코로나로 인해 혹시나 염려가 되어 2월 20일 부터 현재까지 집에서 가정요양 중이십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돌봄하는 가정 역시 아이들이 있는 가정못지 않게 힘들답니다. 이 시국에 재가 서비스 또한 솔직히 외부에서 요양 보호사가 집으로 방문하는 것 역시 위험할 거 같아 엄마와 저는 매일 할머니 옆에서 요양 보호사가 할 일을 대신 하고 있습니다. 저희 처럼 노인 돌봄 하고 있는 가정에게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1. 귀하의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리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아이돌봄에 대한 지원대책(아동돌봄 쿠폰)을 노인돌봄 가정에도 지급 요청”으로 이해되며,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 먼저, 코로나19 감염병 재난 사태 속에서도 위기극복에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시는 귀 가정에 감사드립니다. 
  - 정부 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아동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7세미만 아동수당 지급대상자에게 아동돌봄 쿠폰을 지급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노인돌봄 대상자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그러나, 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가족요양비(현금급여)는 도서·벽지 등 장기요양기관이 현저히 부족한 지역이나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사유로 인해 장기요양기관이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경우 등 제한적으로 지급(국민건강보험공단 본부 ☎033-736-3816)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추가 문의사항이 있을 시 어르신복지과 정은정 주무관(☎ 053-803-4141)에게 연락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