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산업폐기물 마대 판매를 건의합니다.
답변일 2020-07-21
내용 건설현장 및 일반 상가 리모델링 등의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을 처리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이 많습니다.
타 지자체에서는 각종 폐기물 종류별로 담아서 버릴 수 있는 마대를 판매하고 있어 필요시 구매하여 마대에 넣에 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구시에서도 밴치마킹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페인트 통의 경우 예전에는 철재 가격이 높아 폐기물 업체들이 서로 가져갔었는데 최근에는 서로 기피하고 있는 상황으로 폐기물의 발생이 없을 수는 없는 게 현실임을 감안하시어 폐기물 마대 판매를 적극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부 업체들은 보관하고 있는 폐기물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고, 판매할 재고를 보관할 비싼 매장을 폐기물이 차지하기까지 합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산업폐기물(공사장 생활폐기물) 마대 제작” 건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공사장 생활폐기물은 일련의 공사·작업 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5톤 미만 생활폐기물로서, 처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배출자가 직접 수집·운반하여 배출지 관할 구·군 주민센터를 방문 후 반입지정서를 발급받아 공공처리시설(매립장, 소각장)에 반입
     ② 공사장생활폐기물 처리를 대행하는 자를 통하여 위탁처리
     ③ 일반마대에 담은 후 종량제봉투에 다시 담아 배출하거나 대형폐기물로 배출
 
  ○ 공사장 생활폐기물 배출 전용봉투(마대)의 제작은 제작비용이 일반 규격 종량제봉투(합성수지 재질)에 비하여 높아 시민부담이 가중 될 뿐 아니라 판매하더라도 수요량이 많지 않아 취급하고자 하는 지정판매업소가 적어, 
      구매자의 불편이 예상되어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가정에서 사용한 페인트통은 페인트통에 남은 내용물이 없는 경유 캔류 수거함에 배출하시고 내용물이 있는 경우 구군과 협의하여 생활계 유해폐기물로 배출하시면 됩니다. 

  ○ 귀하의 민원내용에 만족할 만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대구시 자원순환과 이금지 주무관(☎053-803-4235)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