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종량제 봉투 관련
답변일 2021-08-14
내용 대구시청 홈페이지, 과거 언론 보도에서도 종량제봉투 사용에 대해 대구 시내에서 구,군 구분없이 사용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달서구 30리터, 50리터 종량제 봉투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여 뜯어서 보니 달서구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두드리소를 통해 달서구 담당 공무원과 상담 결과 10리터, 20리터 등 재사용이라고 적힌 봉투만 구, 군 구분없이 사용 가능한 것이고, 30리터, 50리터 쓰레기 종량제 봉투는 달서구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이 맞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시청 홈페이지에도 종량제 봉투를 구, 군 구분없이 사용해도 된다고 되어있고,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종량제 봉투 묶음의 경우 해당 구 내에서만 사용하다는 문구는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대구내 다른 구, 군의 마트로 쇼핑을 갈 일이 종종 있으며, 종량제 봉투가 필요할 시 구입할 때도 있는데 재사용 봉투와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의 차이점이 있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때문에 다시 방문하여 환불 받아야되는 일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종량제 봉투 사용에 관한 정확한 안내를 시청 홈페이지 및 시청 블로그 등에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 안녕하십니까?

○ 귀하께서는 종량제 봉투 사용에 관한 정확한 안내를 시청 홈페이지 및 시청 블로그 등에 게시해 줄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 군수·구청장은 종량제 봉투, 음식물류 폐기물 납부필증 판매수입 등으로 구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으므로, 쓰레기 배출자는 관할 구·군에서 제작한 종량제 봉투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 이 경우, 대구시내에서 이사하는 시민들께서는 구입하고 남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판매처에서 교환하거나, 전입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스티커를 배부받아 봉투에 부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시는 대구시 구·군간 전입자는 전출지에서 구입하고 남은 종량제 봉투를 별도의 절차 없이 전입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군과 협의('17.4.)하고 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아울러, 유통매장에서 판매하는 재사용 종량제봉투는 1회용 비닐봉투를 대용하기 위한 것으로, 대구시 전 지역의 시민들이 백화점, 대형마트를 수시로 이용하고, 매장은 모든 구·군의 재사용 종량제 봉투를 준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시민들께서 거주지와 상관없이 구입하신 재사용 종량제 봉투를 사용가능하도록 구·군과 추가 협의(19.1.)하였습니다. 

○ 향후 위 내용을 쉽게 시민들께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으며, 보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대구시 자원순환과(☎803-4237)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