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중앙 버스 전용 차로
답변일 2022-08-18
내용 대구의 대중교통 이용량 증가 및 개인 차량 감소를 위해 중앙 버스 전용 차로 도입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및 부산같은 대도시의 경우 중앙 버스 전용 차로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시민들 입장에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도입이 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대중교통 발전을 위해 시에서 힘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익을 위한 사업이며 도심 곳곳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앙 버스 전용 차로 도입이 꼭 필요합니다.
답변 ◈ 안녕하십니까?
   먼저 대구시 대중교통 개선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우선 버스전용차로는 교통량이 많아 교통체증이 유발되는 구간에 대해 버스의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여 시내버스의 정시성을 확보하고,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며, 현재 우리 시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20개 구간(117.2km), 중앙 버스전용차로 1개 구간(0.56k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시내버스의 운행속도 제고 및 정시성 확보, 일반 차량과의 마찰 최소화 등의 장점이 있으나, 좌회전 및 U턴 차량과의 상충, 도로용량 감소에 따른 일반차량 교통체증 증가, 막대한 예산 소요 등의 단점이 있어 교통여건 및 교통량 분석, 도시의 공간구조와 도로의 기하구조, 노선의 연계와 연속성 등 장기적,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대구광역시 버스운영과(오동석 주무관, 053-803-4859)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