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냄새가 너무 심합니다.
답변일 2020-10-15
내용 지난번에 답변주신 내용은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여러 시설이 모여있어 악취는 어쩔수없다는 답변을 보니 참 당황스러웠습니다.
냄새가 나는 것은 어쩔수없다는 답변은 실제로 거주하면서 피해를 겪고 있는 시민들에겐 아무런 위로도, 해결도 되지않습니다.
매립장에서는 어떠어떠한 작업이 이루어지고있다고 써주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캐한 가스냄새는 여전하고, 창문을 닫아도 온 집안에 냄새가 가득찹니다. 잠을 자다가도 냄새때문에 깹니다. 심지어 건강에 유해할듯한데 나중에 심각한 질병에 걸리면 시에서 책임져주실겁니까?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원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습니다. 매립장, 염색공단 등과 같은 여러 시설 근처에 주택단지를 조성해주신것도 시에서 한 일이니 시민들이 쾌적한 공기를 맡으며 건강한 삶을 영위할수있도록 대책을 세워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 1. 시정발전에 협조하여 주신데 감사드리며, 악취로 인해 생활불편을 겪고 계신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2. 귀하께서 요청하신 악취 민원 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 우리사업소(매립장)에서는 매립으로 발생되는 악취저감을 위해 매립완료 후 일일복토와 탈취제 살포로 냄새를 제거하고 있으나, 

  ○ 예년보다 올해 유독히 긴 장마와 태풍으로 강우량이 크게 증가하여 매립 쓰레기의 부패 속도가 증가되어 악취를 심하게 느끼게 하지 않았나 추측은 됩니다. 

  ○ 사수동 주변은 매립장뿐만아니라 폐기물에너지화(SRF)시설, 분뇨처리장, 음식물처리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복합악취 발생원이 밀집해 있고 주민들은 복합악취 전부를 매립장으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올 9월은 계절적으로 기온이 고온다습하였고 환절기의 특성으로 대기층의 확산과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대기중에 악취가 정체되어 민원인들의 악취 피해가 더욱 컸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이에 우리사업소는 악취저감을 위해 금년 강우로 피해를 입은 복토층에 대하여 9월 2만여톤 복토재를 반입하여 재복토 작업을 실시하였고,

  ○ 대성환경에너지(주)에서는 악취 발생의 주요 물질인 매립가스 포집을 이행하고 있으며, 매립가스 포집 배관의 막힘 발생으로 인한 포집불량 지역에 대해서 호스를 설치하여 가스를 포집하는 등 임시조치를 하였으며, 10월 19일부터 매립가스 전량회수를 위하여 매립가스 포집시설 인상 및 이송배관 설치공사(포집공인상 54개소, 이송배관 2,170m 설치)를 11월 30일까지 실시하고자 준비중에 있습니다. 

  ○ 악취로 인하여 민원인들이 느낀 불편사항에 대하여 정말 송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악취 저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