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시내버스 이용 시 불편사항!!!
답변일 2016-03-28
내용 2016년 3월 26일 19 시 48분경 수성대학교 맞은편에서 000 버스를 탔을때 있었던 일입니다.

1회용 커피컵을 들고 버스를 타려고 000버스에 올랐는데, 기사님이 대뜸 짜증내시면서 내리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는 기사님이 커피 쏟을까봐 그러시는 줄 알고 기사님 보이시는 곳에 앉아서 갈테니까 걱정말라고 말씀드렸는데 아무 설명도 없이 그냥 내리라면서 화내시더라구요. 저는 너무 당황스러웠지만 교통불편 신고하기 위해서 기사님 정보 사진찍을려고 하는데 제 뒤통수에 대고 아 바쁘니까 빨리내리라고요!!! 머 알지도 못하면 그거들고 못타게 되습니다 라고 소리지르시더라구요. 마음같아서는 저도 그 자리서 욕하고 싶었는데 일단 다른 승객들한테 피해줄 수 없어서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겪으면서 제가 두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왜 음료를 들고 탈 수 없다는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까??
황당한 사건을 겪고 찾아보니 탈 수 없게 되어있더군요. 저는 버스를 자주 애용하는 사람이 아닌지라 이번 일이 저의 무지의 의해서 일어난 일인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버스정류장 어디에도 다음에 탄 버스에도 아무런 알림이나 홍보글 같은게 없더라구요. 눈에 띄는 표시만 있었더라도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인 홍보가 있었으면 합니다.

두 번째, 왜 이렇게 불친절하신가요?
그날도 저 기사님이 제에게 처음부터 시내버스 운송약관에 의거해서 1회용 컵은 들고 탈 수 없게 되어있다고 친절하게 설명만 해줬으면 죄송하다고 하고 내렸을 것이고 이러한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처럼 아무 설명없이 화내면서 내리라고만 얘기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의 친절 교육이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저와 비슷한 사람들이 있나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http://tear911.blog.me/220433914910
이 블로그에 댓글을 한번 봐주시죠. 물론 이 댓글들이 대구버스 친절도를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만 비슷한 일을 겪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정도는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제가 쓴 글로 인해서 조금이나마 개선되어 불편함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 000 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시내버스 이용중에 불미스러운 일을 겪으신데 대하여 위로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 000번 노선은 경산시 사동 소라아파트에서 칠곡그린빌 2차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대구 시내버스와 경산 시내버스의 공동배차 노선으로 운행되며, 000님께서 신고해주신   경북000버스는 경산시에서 운행하는 노선임을 알려드립니다

○ 대구시의 경우 시내버스 운송약관 9조의 “불결, 악취 등으로 승객에게 피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물품을  차내에 가지고 들어가서는 아니 된다”라는 규정에 따라 2015. 7월부터 테이크아웃 컵이나 뚜껑이 없는 용기에  담긴 음료수를 들고 승차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경산 시내버스도 대구시의 경우와 유사하리라 판단됩니다.

○ 음료수를 차바닥이나 의자에 엎질러 다른 승객들에게 위험(미끄러짐)을 초래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여  시내버스에 음료수 반입을 금지해 달라는 민원이 많아 2015.7월 부터 음료수 반입을 금지하여 왔습니다.  시행당시 대구시 버스조합에서 음료수 반입금지 스티커를 제작하여 각 시내버스 요금함과 뒤쪽 출입문 두곳에 부착하였으며,  또한 버스내 정류소 안내 LED 전광판에 수개월간 자막을 띄워 홍보를 하였으며, 대구지역 일간지에도 수차례 홍보를 하여  시내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은 현재 대부분 인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대구 시내버스의  경우 버스기사의 불친절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와 함께 대구시교통연수원에서 실시하는 운수종사자 교육을 통하여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신고하신 경산시내버스에 대해서는 대구시에서 행정지도나 행정처분 대상이 아님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해당 버스회사(경산버스)나 기사에게 행정지도나 교육을 원하는 경우에는 경산시청 홈페이지나  경산시 교통과(053-810-5238)로 민원제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대구시 시내버스이용 불편사항은 120달구벌콜센터(전화 120)나 버스운영과(803-4842)로 전화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000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