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최근 복현동 일대 대규모 재개발 관련하여..
답변일 2021-03-03
내용  안녕하십니까? 대구에 거주하며 대구를 사랑하는 시민입니다.

 우선  바쁜 일정과 많은 민원에도 불구하고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복현동 일대에 대규모 재개발을 하고 있는 것을 해당 구역에 살고있는 시민으로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벌써 완공하여 사람들이 거주중인 아파트도 있고 한창 짓고있는 단지가 넓은 아파트 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흉물스럽던 미완공 오피스텔도 최근 재건축에 들어갔구요. 
 제가 걱정되는 것은 옛날과 다르게 고층건물, 대규모 아파트 등이 들어서고 있는데 소방서의 규모는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복현소방서는 소방차가 2대?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바로 뒤에 아파트가 있음에도 고가사다리 하나 없는 것이 너무 걱정됩니다. 화재진압은 신속함이 생명이고 인명구조 또한 속도가 생명인줄 압니다. 그러나 다른 소방서에서 지원을 기다리는 것은 소방의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디 발전해나가는 동네와 함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소방서도 같이 커가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대구소방발전에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갖고 고견을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시해 주신 복현지역대 관련 상담민원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북부소방서에서는 북구관내 칠곡지역을 제외한 16개 행정동을 관할하고 있으며, 최근 복현동을 비롯한 북구관내에서는 아파트 신축 및 재건축 등으로 소방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부소방서에서는 소방대상물 현황파악 및 화재, 구조, 구급 등 관련대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선생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복현동은 관할대인 복현지역대 인근 2km이내에 산격안전센터 및 대현안전센터가 인접하고 있으며 고층화재에 대처할 수 있는 고가, 굴절차량을 보유한 칠성안전센터와는 3km거리에 위치하여 소방차량 현장도착의 골든타임인 7분내 도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북부소방서에서 운영 중인 소방차량은 총 47대로「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소방기관에 두는 소방자동차 등의 배치기준」에 따라 인력과 장비를 두고 있으며, 2020년도 대구소방의 화재현장 출동도착시간은 평균 5분 31초로 골든내에 있으며, 향후에도 신속한 현장 도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은 향후 조직개편 및 소방력 배치 등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방발전을 위해 좋은 고견을 보내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기타 추가적인 답변이 필요한 경우 북부소방서 소방행정과(053-350-4703)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북부소방서 소방행정과 인사주임(유성원) ☎(053) 350-4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