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서대구 IC
답변일 2021-03-29
내용 최근 서대구 IC 부근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상습 정체구역에다가 서대구TG빠져나온 합류지점 정체가 너무 심합니다. 도로개편이 시급해 보입니다.

하루빨리 개편되어 대구 시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길 바랍니다.

답변 1. 평소 시정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가. 우리시에서 ‘16년 3월 서대구IC 지ㆍ정체 해소 건의를 통하여 금호분기점(서대구TG→경부선 방향) 진출램프 차로 확장사업이 한국도로공사에서 ‘18년 1월 착공하여 금년 말 완료예정에 있어 연결로  용량변화로 인한 통행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나. 또한 대구순환고속도로(4차순환선) 금년 말 개통에 따른 차량분산(중부내륙지선→4차순환선 달서나들목~지천나들목)으로 인한 서대구IC 교통 혼잡 또한 다소 해소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다. 우리시에서는 서대구영업소 광장부 및 금호분기점 구간 차량 지ㆍ정체의 근본적인 해소대책 마련을 위하여 ‘19년 3월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21~‘25)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대책의 시급성을 국토교통부 및 한국도로공사로 건의하였으며, 

라. 상기구간의 고속도로 접근에 따른 안정성 확보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기하구조 개선(장기) 및 차로운영개선(단기) 등에 대하여 한국도로공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빠른 시일 내 장ㆍ단기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2.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대구광역시 도로과 이주익 주무관(☎053-803-4794)으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