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백신접종 뺏지
답변일 2021-06-10
내용 순창군 그리고 서울성동구 등... 여러 지방자치에서는 백신접종 뺏지를 나눠주고 있던데
대구에도 시행하면 좋겠습니다.
대구에도 다른지역보다 먼저하는 ~ 타의 모범이 되도록 해봅시더~
제가 직접 백신뺏지를  만들어서 달고 다닙니다.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의 「코로나19 백신접종자 백신접종 증빙배지 제공」에 관한 귀하의 민원사항에 답변 드립니다.  

정부에서는 예방접종을 받으신 분들의 일상회복과 예방접종 참여 인센티브의 일환으로 코로나19백신 접종배지를 배포하는 방안을 검토하였으며, 대구시에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제안한 디자인 안에 따라 접종완료자 배지를 제작·배포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접종완료자 배지는 접종자 격려 및 예우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증빙용으로 사용되지는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면 접종센터 등 접종 받은 기관과 온라인으로 종이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전자증명서 앱으로도 증명서(COOV 앱 전자증명) 발급이 가능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브리핑에 따르면 접종스티커 발행 시스템 기능 개발과 스티커 발급 관련 사항 홍보 및 이용 안내 등을 거쳐 6월 말부터 접종스티커(65세 이상 대상, 신분증에 부착)가 발급될 예정으로, 신분증과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개인정보와 접종회차, 접종일자 등의 접종이력이 담겨 접종에 대한 증빙이 가능하나, 접종자 배지는 접종자 격려 및 예우 목적인만큼 증빙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구시 시정에 보여주신 깊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대구시는 하루 빨리 코로나19에서 벗어나 모든 시민들께서 평범하고 활기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접종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규모·일상 속 감염의 확산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은 불필요한 접촉을 줄이고, 밀집도를 최소화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으로, 사적 모임 자제 등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하여 주시고, ‘먹고, 마실 땐 말없이! 대화는 마스크 쓰GO!’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검토부서]대구광역시 시민건강국 감염병관리과 [담당자]전하영(☎053-803-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