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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도시철도 엑스코선 유감
답변일 2023-02-23
내용 지난 15일 엑스코선 도시철도 노선을 확정 발표했다.
역을 1개 더 추가 하고 종점을 옮기고  운행방식도 종전과 달ㄹ하고잇있다.

차량기지 종점이 불로동와서 끝이 난다.
그런데 노선도를 보시고 한번살펴보세요, 
어떻게 시내중심부쪽은 바둑판처럼 열차 노선이 되어있네요.

제가 살고 있는 북구 서변동, 동변동, 새로 조성된 연경동, 도남동아파트 대단지와 기존의 지묘동 등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하는 사업을 지역간 균형발전, 교통소외지역 해소라 드가 시 전체의 그림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결정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몇해전에도  민원을 제기한바 있습니다.

동.서변동, 연경동 여기는 사람이 안삽니까, 대구시민이 아니니까
답변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우리시 상담민원(363531)을 통해 ‘대구 도시철도 관련 질의’ 제목으로 건의하신 내용에 대한 우리시 검토의견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교통권역에서 도시철도를 건설·운영하기 위해서는「도시철도법」에 따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우선 수립하여야 하며, 우리시에서도 ’18. 7월 엑스코선을 포함한 3개 노선*이 승인·고시되어 있습니다.
   * 엑스코선 : (구간) 수성구민운동장역~엑스코~이시아폴리스 (연장) 12.3km
   * 순 환 선 : (구간) 3차 순환도로 일원 (연장) 25.8km
   * 혁신도시 3호선 연장선 : (구간) 범물동(용지역)~고산역~신서혁신도시 (연장) 13.0km
3.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은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 계획으로 금번 민선8기 시장 공약으로 미래 50년 더 큰 대구 순환 도시철도(순환선)등을 비롯하여, 대구시 전역에 걸쳐 대규모 재개발 · 재건축이 시행되고 있어, 그간 도시여건변화, 주변 개발상황, 이용수요 및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한「대구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6~’35년) 수립용역」을 금년 상반기부터 용역을 발주하여 시행*할 예정임을 알려 드립니다.
   * 사전협의(국토부) → 주민설명회(市) → (市)의회 의견청취 → 전문기관 및 관계부처 협의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심의 → 국가교통위원회심의 → 승인 · 고시(’26년上예정)
4.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노선은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연장형으로 종점역인 안심역에서 경산시 하양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종합진도 56%)에 있습니다. 
    * (규모) L=8.89km, 정거장 3개소 (총사업비) 3,558억원 (사업기간) 2016~2024년
5. 혁신도시 3호선 연장선은 ‘대구교통공사[(구)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경제성 향상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였으나 경제성이 확보되지 않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6~'35)에서 종합적으로 재검토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6. 엑스코선은 기본계획 수립(안)에 대하여 앞으로 주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후  중앙부처 협의를 거쳐 '23년 하반기 기본계획 승인·고시 예정이며, 앞으로 설계  용역(2년)을 거쳐 빠르면 '25년부터 착공하여 '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7. 따라서 2026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수립*되면 더 큰대구 도시철도(순환선)을 포함한 대상노선 우선순위별로 도시철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드리오니, 이점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영기준 (B/C 0.7이상, AHP 0.5이상) 
8. 앞으로도 도시철도 업무관련 추진사항이나 자세한 사항은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과 하이삭 주무관(☏803-6957)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