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다사~왜관간 광역도로 건설과 관련하여 세천 한라비발디 인근 도로의 방음시설과 관련하여 방음터널로 설치를 요청합니다.
답변일 2022-07-19
내용 현재 진행중인 다사~왜관간 광역도로 건설사업 중 세천한라비발디 인근 지나는 도로의 방음시설을 방음 터널로 설치를 요청합니다.
도로 건설사업은 여러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진행되어 온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 중 대구지방환경청과 전략환경영향평가~환경영향평가(초안)~환경영향평가(본안)의 협의 과정 중 나온 의견으로 방음터널로 설치 검토하라고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최종적으로 지역주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하라고 협의되었습니다.
대구지방환경청과 협의 후 대구광역시 건설본부에서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는지 의문이 듭니다. 저희 입주자 대표님들께서 담당자들과 회의를 하고 이야기를 듣고 방음벽으로 설치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나 건설본부 담당자들은 어렵다는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구지방환경청과 협의한대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내용이 있는지 어떻게 의견수렴절차를 거쳤는지 회신바랍니다.
답변 1. 평소 시정행정에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다사~왜관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의 의견수렴 절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가. 「다사~왜관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용역」 시행 중 「환경영향평가법」에 의거 전략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2017.9.28.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2017.12.20.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를 공고하여 주민들에게 공람하였습니다.

  나. 또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2018.6.27.~6.28.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였고, 2019.11.20.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를 공고하여 주민들에게 공람하였으며,

  다. 사업여건을 고려한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방음터널과 방음벽 설치(저소음포장 포함)는 소음에 대한 영향은 차이가 미미하나, 경제성 측면에서 방음터널이 고가로서 경제적으로 불리하여 방음벽 설치로 계획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2.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건설본부 토목3과(이기철, T.803-8122)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